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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기능 기획 시 참고해야 할 7가지 기준과 사례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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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가짜 리뷰, 신뢰성, 리뷰 정책, 블라인드 시스템, 실시간 모니터링, 영수증 리뷰, 태그 구름, 포토리뷰, 리뷰 점수, 혜택

 

요약 

  1. 문제점:
    • 리뷰는 사용자의 기분이나 의도에 따라 작성되며, 가짜 리뷰도 증가하고 있음.
    • 리뷰의 객관성이 결여되면 신뢰성이 떨어지며, 사용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음.
  2. 해결방안:
    • 서비스들은 리뷰 정책을 개선하고, 가짜 리뷰를 차단하기 위한 다양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음.
  1. CJ올리브영:
    • 누적 리뷰 수 1,000만 건 목표로 리뷰 정책에 집중.
    • 가짜 리뷰 차단을 위해 리뷰 블라인드 시스템 도입.
    • 탑리뷰어 혜택 제도를 운영하여 우수 리뷰 활동을 촉진.
    • 사용자가 도움되는 리뷰 작성 시 추가 포인트 제공.
  2. 배달의민족:
    • 리뷰 작성 시 일정 기간 내에 삭제 및 재작성 제한.
    • 허위 리뷰 탐지를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 식당 리뷰뿐만 아니라 메뉴 별 리뷰 작성 기능 제공.
  3. 바비톡:
    • 성형외과 후기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하여 허위 후기 차단.
    • 사용자 패턴을 분석하여 가짜 후기 탐지 및 계정 차단.
  4. 네이버:
    • 영수증 리뷰 기능 도입 및 식당 별점 폐지로 허위 리뷰 방지 강화.
    • 태그 구름을 활용하여 개인 취향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시스템 도입.
  5. 지그재그:
    • 리뷰 기능을 꾸준히 고도화하여 포토리뷰 비율 증가.
    • 리뷰 점수 제도를 활용하여 리뷰 퀄리티 향상과 사용자 신뢰도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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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기능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7가지와 사례

 

1. 세분화된 조건에 따라 리뷰 확인하기:

사용자가 자신의 기준에 따라 리뷰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다양한 필터와 정렬 옵션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리뷰의 신뢰도를 높입니다.

 

  • 데일리호텔 / 야놀자 / 부킹닷컴: 데일리호텔은 객실 별, 방문 유형과 청결·위치·서비스·시설별 리뷰 확인이 가능하며 다양한 정렬 옵션을 제공합니다. 야놀자와 부킹닷컴은 최신순이나 평점 순 등의 정렬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여기어때 / 에어비앤비 / 마이리얼트립: 여기어때는 베스트순을 기본으로 하여 최신순, 평점 높은순, 낮은순 등 다양한 정렬 옵션을 제공합니다. 에어비앤비와 마이리얼트립은 리뷰 내 필터나 정렬을 제공하지 않지만 키워드 검색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리뷰를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 배달의민족 / 요기요 / 쿠팡이츠: 배달의민족은 최신순이나 별점 순 등의 정렬 옵션을 바로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요기요와 쿠팡이츠는 최신순을 기본으로 하여 다양한 정렬 옵션을 제공합니다.
  • 오늘의집 / 우리의식탁: 오늘의집과 우리의식탁은 상품 별 리뷰를 볼 수 있도록 세분화된 조건에 따라 리뷰를 제공합니다. 또한 다양한 정렬 옵션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편리하게 리뷰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네이버 / 오늘회: 네이버는 리뷰 작성자의 재구매 여부 등 세분화된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신뢰할 수 있는 리뷰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오늘회는 사용자의 구매 횟수를 통해 신뢰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세분화된 조건을 제공합니다.

 

 

 새롭게 알게 된 점 및 느낀 점: 리뷰의 중요성은 잘 알고 있었지만, 가짜 리뷰로 인한 신뢰성 문제가 이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새롭게 깨달았습니다. 서비스들이 이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을 보니, 사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그리고 리류어에게 등급을 부여해서 리뷰어들끼리 리뷰어를 평가하는 시스템이 있으면 재밌을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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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기능 기획 시 참고해야 할 7가지 기준과 사례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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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비스 내 리뷰 기능에 대한 안내 제공하기:

사용자들이 서비스 내에서 제공되는 리뷰 기능을 명확히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가 필요

  • 올리브영: 유용한순(順)을 기본으로 사용하며, 다양한 리뷰 기준에 대한 안내를 제공한다.
  • 배달의민족: 클린 리뷰 시스템을 운영하여 신뢰성 있는 리뷰를 제공한다.
  • 마켓컬리: 리뷰 관련 공지를 상단에 노출하여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 SSG: 프리미엄 리뷰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품질 높은 리뷰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한다.
  • CGV: 프리 및 골든에그 지수를 도입하여 영화 관람객의 기대와 실제 평가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

3. 다양한 포맷을 활용해 리뷰를 확인 할 수 있는 환경 마련하기:

리뷰를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더 풍부한 정보를 제공

  • 11번가: 동영상 리뷰 서비스 '꾹꾹'을 운영하여 동영상 리뷰를 활성화한다.
  • 쿠팡: 사진과 영상 리뷰를 제공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 요기요: 음식점 메뉴와 연결된 사진 리뷰를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더 나은 정보를 제공한다.
  • 텐바이텐: 리뷰 화면에서 사진과 텍스트를 함께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리뷰를 확인할 수 있다.

 

 

위의 내용을 보고 느낀 점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리뷰 기능과 리뷰 확인 환경을 잘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다. 

  1. 리뷰 기능 안내: 사용자들이 서비스 내에서 제공되는 리뷰 기능을 명확히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가 필요합니다. 각 서비스는 다양한 기준으로 리뷰를 정렬하고 관리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은 이러한 기준을 이해하고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다양한 리뷰 형식 제공: 리뷰를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더 다채로운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리뷰 외에도 사진이나 동영상 리뷰를 제공하여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실제 모습을 더 잘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더욱 더 신뢰할 만한 리뷰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종합하면, 사용자들의 편의와 신뢰성을 고려하여 리뷰 기능과 리뷰 확인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사용자들의 만족도 향상과 서비스의 성과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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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기능 기획 시 참고해야 할 7가지 기준과 사례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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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리뷰를 작성해야 하는 이유 제공하기:

 

리뷰를 작성하는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적절한 혜택을 제공하고, 사용자들에게 특별함을 느끼게 하는 방안이 중요.

이를 위해 적절한 시점과 보상을 제공하고, 개별 사용자의 리뷰를 특별하게 여기게끔 유도해야 함.

  • (1) 올리브영: 탑리뷰어 제도를 통해 사용자들이 리뷰 작성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구매 예정 사용자에게 신뢰를 부여.
  • (2)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N페이 포인트를 통해 사용자가 리뷰 작성 시 획득할 수 있는 혜택을 명확하게 안내하여 긍정적인 리뷰 작성 경험을 제공.
  • (3) 트리플: 리뷰 작성 시 획득 가능한 포인트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에게 작성 동기를 부여.
  • (4) 오늘회: 리뷰 작성 시 획득 가능한 포인트 정보를 명확하게 안내하여 사용자들의 리뷰 작성 의욕을 높임.
  • (5) 29cm: 리뷰 작성 시 획득 가능한 마일리지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의 리뷰 작성 동기를 증진.


5. 리뷰를 쉽게 작성할 수 있는 환경 제공하기:

리뷰를 쉽게 작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함.
사용자가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하기 쉽고 편리한 방법을 제공하여 리뷰 작성을 유도.

  • (1) 데일리호텔: 사용자들에게 감정 상태를 이모지로 선택하고 간단한 질문에 답변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리뷰 작성을 쉽고 즐겁게 만듭니다.
  • (2) 당근마켓: 거래 후기 작성 시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리뷰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며, 사용자들에게 거래 상대방과의 관계를 강조하여 리뷰 작성 동기를 높입니다.
  • (3) 네이버 방문자 리뷰: 사용자들에게 취향에 맞는 장소를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리뷰 작성에 대한 정보의 공개 범위를 명확히 안내하여 사용자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6. 사용자들로 하여금 리뷰를 평가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기

좋아요 및 리뷰 평가 기능 제공: 사용자들에게 리뷰를 평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더 유용하고 신뢰할만한 리뷰를 강조하고자 함
정렬 기능 개선: 리뷰를 정렬하는 기준을 개선하여 사용자가 더 유용한 리뷰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함.


(1) 왓챠피디아 / 키노라이츠 / 에이블리:

  • 사용자들에게 좋아요를 통한 리뷰 평가 기능을 제공하고, 좋아요 수에 따라 리뷰를 정렬하여 사용자가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함.

(2) 프립 / 메가박스 / 솜씨당:

  •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됐어요 또는 좋아요와 같은 리뷰 평가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유용한 리뷰를 식별할 수 있도록 함.
  • 리뷰를 도움순이나 베스트순으로 정렬하여 사용자가 더 유용한 리뷰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함.

7. 직접 구축할 환경이 아니라면 솔루션 활용하기:
리뷰 관리 솔루션 활용: 기업들이 리뷰 관리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리뷰 관리 및 분석을 지원함.

(1) 브이리뷰:

  • AI 기반 동영상 리뷰 서비스를 제공하여 다양한 채널에 흩어진 상품 관련 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업로드함.
  • 실구매자 리뷰를 판단하여 광고 게시글을 사전에 걸러내어 신뢰도 있는 리뷰를 제공함.

(2) 크리마:

  • 쇼핑몰 리뷰 관리를 도와주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리뷰 작성을 간소화하고 적합한 페이지에 배치함.
  •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여 고객들의 쇼핑 경험을 개선함.

(3) 빌리뷰:

  • 자연어 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리뷰를 분석하여 구체적인 정보로 제공함.
  • 상품 구매자가 남긴 리뷰를 자동으로 분류하고 관련 상품을 추천함.

(4) 알파리뷰:

  • 리뷰 작성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을 유도함.
  • 주요 시점에 따라 리뷰 작성을 유도하여 효율적인 리뷰 관리를 지원함.

 

 

[느낀점]

리뷰 관리와 활용에 대한 다양한 방법과 솔루션을 알게 되어 유익하고 흥미로웠습니다. 사용자들로 하여금 리뷰를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효과적인 리뷰 관리와 분석의 중요성을 강조받았습니다. 솔루션을 활용하여 리뷰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점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상세한 솔루션 소개와 기능 설명은 업무에 적용하기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실용적이고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