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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2주차 회고

그로스 해킹 3가지 포인트

1. 상품/서비스도 포함해서 개선

2. 유저 획득부터 수익화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에서 서비스를 성장시키는게 목표

3. 데이터에 기반한 가설 검증 및 분석

 

여기서 데이터 기반한 가설 검증 및 분석을 하려면

일단 서비스 런칭을 해야 되지 않나? 생각이 드는데..

 

게임 서비스를 데이터 기반한 가설 검증 하려면 결국 유저의 반응을 봐야 되지 않나 싶다.

아니면 FGT 을 통해 리뷰를 하던가, CBT를 통해 유저들을 모집해서 테스트 하고 반응을 볼 수 있겠는데

궁금한건 인디게임 같은것은 어떻게 가설 검증을 할까?

 

 

 

Growth Hacking 사례 1: Hotmail (Sabeer Bhatia 와 Jack Smith 가 창업)

-> 창업 동기: 직장상사가 이메일을 보는게 두려워서 만든 웹기반 이메일 시스템이 시초

-> 초기 광고: 도로 옆 광고판, 라디오 광고

-> 바이럴 광고(핫메일 투자자였던 Timothy Draper 조언) : 이메일 하단에 PS: I love you. Get your free e-mail at Hotmail 삽입.  18개월후 1200만 사용자 획득(당시 인터넷 전체 사용자 7000만) 

 

Hotmail의 바이럴 광고는 타파웨어(주방용품 브랜드) 마케팅 활동에서 착안

1. 일반인 가정주부 채용 및 교육(타파웨어 카운슬러

2. 타파웨어 카운슬러 -> 주변 아주머니 초대하여 타파웨어 이용한 홈파티 열어서 자연스럽게 제품의 장단점을 알게 하는 바이럴 마케팅

3. 타파웨어는 광고 없이 카운슬러에 의한 직접 판매만으로 성장

 

 

 Growth Hacking 사례2 :  Dropbox

-> 창업 동기: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파일버전 및 이동하는것을 불편해 하는 유저가 많고, 자동 관리해주는 것에 고객이 기꺼히 돈을 지불 한다는(PMF: Product Market Fit ) 것을 알고서 서비스 착

-> 마케팅 : 2012년 10월 space race 이벤트: 친구초대시 자신의 드롭박스 용량 2년동안 증가 이벤트. 200만명 이상의 새 사용자 획득 추

 

Growth Hacking 사례3 : Airbnb

-> 서비스 만들어진 계기; 월세를 얻기 위해서 '국제 디자인 컨퍼런스' 를 참석하는 사람대상으로 아파트의 공간을 제공.  

-> 마케팅: Craiglist(판매를 위한 개인 광고, 직업, 주택 공급, 이력서, 토론 공간 등을 제공하는 안내 광고 웹사이트) Craiglist에  고객의 방을 올리게 하고,  예약 링크(airbnb)도 craiglist에 올리는 방식으로 Craiglist 고객을 흡수하는 방식 (그 당시의 Craiglist 에는 외부에서 글을 쓸 수 있는 API가 없어서 가능했다.)

 

배운점

 

배우면 배울수록 이전에 어떻게 게임을 런칭했지? 라는 생각도 들고..


이전에 세세한 부분을 신경쓰지 못했던 부분이 있다라는것을 깨달았다. 예를들어 AARRR 중 Aquisition  단계에서 앱스토어 최적화만으로도 유저의 유치를 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구글 앱스토어의 경우 게임 소개 4장에 핵심 내용을 잘 담아야 다운로드 수를 늘릴 수 있으며, 앱 업데이트 글을 올리는 것도 또한 Acquisition의 방법으로 쓸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한 특정 서비스를 한다고 해서 무조건 그 서비스만 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서비스에서 성공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우리 서비스에 입혀야 하는지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하는것도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그로스 해킹은 제품, 마케팅, 일상생활(이메일 보낼때 상대방 출근 30분 전에 보내는 메일이 메일함 상단에 위치하여 확인율 높다)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적용할점

 

다음에 런칭할 게임에서는 Aquisition 단계에서도신경을 써보려고 합니다.

 

 

 

생각

 

사실 여기를 좀더 잘 꾸미고 더 적고 싶은데 하고 있는것들이 너무 많아서
일단 잊지 말아야 할 부분을 적는다는 식으로 채워야될 것 같습니다.

이런 과정도 나를 성장 시키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며, 나중에는 많은 일들을 맡아도 더 효율적인 시간 관리로 수월하게 할 수 있는 체력을 기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에 런칭할 게임에서는 Aquisition 단계에서도 신경을 써보려고 합니다.